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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Scripts

[Scripts] AnimSchool Picker_02 사용법

by Obby 2021.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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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AnimSchool Picker 다운로드 방법 포스트에 이어서 이번엔 사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한다.

Picker가 별도로 없는 Rig에 AnimSchool Picker를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피커를 만들어 줄 수 있다.

 

AnimShool Picker 다운로드 링크

http://www.animschool.com/PickerInfo.aspx

 

AnimSchool - Online School for the 3D Animation Field

 

www.animschool.com

 

AnimShool Picker 다운로드 방법

https://daum-cuberry.tistory.com/35?category=950244 

 

[Scripts] AnimSchool Picker_01 설치하기

애니메이터라면 필수인 Picker! 없어도 죽는 건(?) 아니지만 있다 없으면 빈자리가 너무 크다. 이제는 필수템이 되어버린 Picker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다양한 Picker들이 있지만, 이번엔 가장

daum-cuberry.tistory.com

 

 

 

그럼 이제 바로 AnimSchool Picker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Picker를 만들어 줄 Rig와 AnimSchool Picker를 준비한다.

오늘 포스트는 AZRI Rig와 함께한다. (?)

 

 

 

 

 

Step 1. 배경 만들어주기 (선택사항)

 

본격적으로 Picker를 만들어주기 전, Picker의 배경을 하나 만들어주려고 한다.

 

배경을 넣어주는 방법은 간단하다.

캐릭터를 이미지를 하나 준비한 뒤, 

AnimSchool Picker의 Picker - Change Background...메뉴를 선택해 준다.

 

그 뒤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오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Picker에 내가 가져온 캐릭터 이미지가 잘 들어온다.

이제 이 위에 각 부분별로 버튼을 생성해주기만 하면 된다.

 

이처럼 배경 이미지를 만들어놓으면 다음에 Picker를 켰을 때,

어떤 캐릭터의 어떤 Picker인지 한 눈에 알 수 있어서 편리하다.

(같은 캐릭터의 몸 따로 얼굴 따로 Picker를 만들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

 

배경 이미지는 간단하게 Maya 뷰포트에서 하나 캡쳐해서 만들어줬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버튼을 만들어주자.

 

 

 

 

 

 

 

 

Step 2. 버튼 만들기

 

우선 Picker로 만들 Controller를 선택해주고

AnimSchool Picker 위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MRB)을 누르면 저렇게 메뉴가 뜬다.

 

그대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면 되는데,

일단 컨트롤러를 하나만 선택했기 때문에 Add One Button을 눌러 버튼을 하나만 만들어보자.

 

 

 

그러면 이렇게 버튼 하나가 생성되는데,

(버튼 생성 위치는 어차피 나중에 옮겨주면 되기 때문에 어디에 만들어도 상관없다)

버튼을 개별로 옮겨줄 때는 Ctrl+마우스 왼쪽 버튼(MLB)으로 드래그 앤 드랍해주면 된다.

 

 

 

하단의 옵션들을 설정해서 버튼의 세부설정을 해줄 수 있다.

좌측부터 버튼 색상, 크기, 이름, 이름 색상을 설정할 수 있다.

 

단, 설정을 할 때에는 꼭 해당 버튼을 선택한 상태에서 설정 및 수정해줘야 한다.

(버튼을 선택하면 버튼 색이 흰색으로 바뀐다.)

 

나는 종종 선택이 안 된 상태로 그냥 버튼 설정을 했다가 적용이 제대로 안되어 있어서

다시 선택해서 설정을 해야 했다... (삽질 장인)

 

 

 

나는 Root 컨트롤러를 선택했기때문에, Picker도 마찬가지로 Root로 만들어줬다.

그리고 더 잡기 편하도록 버튼의 길이도 늘려줬다.

(약간의 꼼수(?)로 이름 앞 뒤에 스페이스바로 여백을 만들어주면 버튼의 길이가 늘어난다.)

 

UI는 정해진 틀이 없으므로 본인이 편한대로 취향껏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주면 된다.

나처럼 꼭 글자를 쓰지 않아도 버튼 크기나 색을 통해 구분도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Picker를 만들어줄 다른 컨트롤러들도 선택해서 버튼을 생성해주면 된다.

 

 

 

 

 

그 외 메뉴 및 기능들

 

  • 여러 컨트롤러를 선택해서 한 번에 여러가지 버튼 생성하기

손가락 컨트롤러 같은 경우, 여러 개를 한 번에 선택해서 버튼을 만들어 줄 수도 있다.

 

Picker로 만들어 줄 손가락 컨트롤러를 모두 선택한 뒤,

마찬가지로 AnimSchoolPicker에서 MRB - 두 번째 메뉴인 Add Many Buttons를 선택해주면 된다.

 

 

그러면 바로 버튼이 생성되지는 않는데, 아래처럼 자신이 원하는 모양, 간격으로 드래그 앤 드랍해주면 된다.

 

 

 

 

 

  • 버튼 정리, 정렬해주기

AnimSchoolPicker에서 마우스 우측버튼(MRB)을 누른 뒤, 가장 밑에 Buttons 메뉴를 보면

다양한 정렬 및 크기 조절 메뉴가 나온다.

 

첫 번째 부터 보자면,

  • Align Horizontally : 가로를 기준으로 가운데로 정렬
  • Align Vertically : 새로를 기준으로 가운데로 정렬
  • Distribute Horizontally : 가로를 기준으로 같은 간격으로 정렬
  • Distribute Vertically : 새로를 기준으로 같은 간격으로 정렬
  • Increase Size : 버튼 크기 크게
  • Decrease Size : 버튼 크기 작게

 

그리고 위에도 언급했지만, 버튼을 개별로 옮겨줄 때는 Ctrl+마우스 왼쪽 버튼(MLB)으로 드래그 앤 드랍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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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3. Picker 저장 및 불러오기

 

Picker가 얼추 마무리 되었다면 이제 슬슬 저장을 해보자.

File - Save As...를 눌러 Picker파일을 저장할 위치와 Picker의 이름을 설정해준다.

 

그러면 이제 Maya를 완전히 꺼도 내가 지정한 경로에 Picker가 잘 저장되어 있을 것이다.

 

 

 

그렇담 반대로 방금 저장한 Picker를 불러와 보자.

마찬가지로 AnimSchoolPicker를 연 뒤, File - Open...을 눌러서 파일을 열어주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내가 만든 Picker가 들어온다.

Picker가 잘 작동하는지(내 캐릭터의 컨트롤러 선택이 잘 되는지) 확인해 주고 사용하면 된다!

 

 

 

 

 

그 외 Tip! (NameSpace 변경, Tab 이름 변경하기)

 

  • NameSpace 변경해주기

간혹가다 한 번씩, 분명 같은 캐릭터의 Picker를 불러왔는데 캐릭터 컨트롤러가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땐 Picker - Change Namespace... 메뉴를 선택해준 뒤,

 

 

 

Namespace를 내가 만든 캐릭터로 변경해주면 된다.

 

여러가지 캐릭터와 Picker를 함께 쓰다보면 초기 설정이 바뀌어서 그러는 것 같기도 하다.

 

 

 

 

 

  • Tab 이름 변경해주기

또, 이름을 저장했음에도 처음 불러오면 좌측 상단 탭이 Untitled라고 되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File - Rename Tab... 메뉴로 들어가서 변경해주면 된다. 

 

사실 이름은 굳이 바꿔주지 않아도 Picker가 잘 작동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여러가지 캐릭터를 같이 작업할 때는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바꿔놓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으로 AnimSchoolPicker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려고 한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길!

 

그럼 오늘도 모두 즐거운 작업 하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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