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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Animating

[Animation] 말 애니메이션(horse Animation)_01

by Obby 2021.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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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

 

 

 

혼자 애니메이션 연습을 하면서 끄적거리는 글.

이번 글에서는 말 애니메이션 리깅 선택 및 관련 레퍼런스 수집 후 분석까지 진행해보려고 한다.

다음 글에서 블락킹 애니메이션 단계로 들어갈 예정이다.

 

 

 

회사에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말 애니메이션을 잡아야하는 일이 생겼다.

(하지만 생전 말뿐만 아니라 동물 애니메이션을 잡아본 적이 없...)

그 외에도 다양한 크리쳐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생각하여,

크리쳐 애니메이션에 매우 취약했기에 별도로 연습을 해두기로 했다.

 

 

 

목표는 말 애니메이션을 진행하면서 크리쳐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감을 잡은 뒤,

그 다음으로 늑대 또는 개(조금 사나운 애들로(?)), 마지막으로 드래곤에 도전해볼 계획이다.

 

 

 

 

 

말 리깅 선택하기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가서!

 

시간도 없고 애니메이션 공부용이기 때문에,

대충 말 모양처럼 생기면 되겠다 싶어서 무료 말 리깅으로 찾아 봤는데,

아쉽게도 아직까지 이렇다할 무료 리깅을 찾지 못했다.

 

Horse_Rig_Final

.....그래서 정말 급하게 데려온 말 리깅

(심지어 텍스쳐도 없는 듯 하다)

 

정말 애니메이션 공부에만 집중 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른 건 따지지 않고 그냥 발에 Roll 기능들이 잘 들어가 있는지만 확인하고 해당 리깅으로 선택했다.

(간혹 발목부분만 따로 회전시키는 기능이 없는 말 리깅도 있다.)

 

해당 리깅은 이 곳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https://hombrepolilla.gumroad.com/l/horse_rig

 

Horse rig

I made this rig just for fun and keep learning so please feel free to set the price to 0€.Anyway, if you find it useful or wish to give a token of thanks, you are most welcome to buy me a coffee. ;)Download Instructions: 1. Set the price and click "I wan

hombrepolilla.gumroad.com

 

해당 리깅에 대한 자세한 리뷰 및 다른 말 관련 유/무료 리깅 소개는

다음에 [Review] 카테고리에서 하나씩 다뤄보겠다.

 

 

 

 

 

Step 1. 레퍼런스 찾기

 

내가 가져온 말 애니메이션 레퍼런스는 측면, 정면 두 가지로 준비했다.

 

  • 우선 측면을 참고하기 위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sQGcb3gIk&t=17s 

 

  • 두 번째로 정면 참고용

https://www.youtube.com/watch?v=1MiVtcV3Ip4&t=28s 

 

단, 두 말의 걷는 속도, 스타일이나 종이 다른 점은 감안하고 봐야할 것 같긴하다.

 

외에도 horse walking, horse trainning 등을 검색하면 참고할만한 영상들이 제법 나온다.

 

 

 

 

 

Step 2. 레퍼런스 분석하기

 

레퍼런스를 구했다면 이제 분석 및 키 포즈를 찾아봐야할 것이다.

 

동물 애니메이션은 따로 배워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기초를 기반으로 작업해보기로 했다.

4족 동물 같은 경우 앞발과 뒷발이 앞으로 나아가는 타이밍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키포즈가 보이는 타이밍 역시 다르다.

 

사람 걷기와 마찬가지로 앞다리 따로 뒷다리 따로 해서 컨텍트 - 다운 - 패싱 - 업 - 컨텍트 포즈로 나눠보기로 했다.

 

  • 앞 발 기준 (측면)

앞 발 기준으로 왼쪽 상단부터 컨텍트 - 다운 - 패싱 - 업 포즈

 

 

 

  • 뒷 발 기준 (측면)

뒷 발 기준으로 왼쪽 상단부터 컨텍트 - 다운 - 패싱 - 업 포즈

 

 

 

  • 앞 발 기준 (정면)

 

 

 

  • 뒷 발 기준 (뒷면)

 

마찬가지로 정면(+뒷면) 레퍼런스도 정리해 보았다.

생각보다 말 정면 레퍼런스는 구하기 어려워서,

해당 말 역시 좌우로 좀 움직이면서 걷기 때문에 (걷는 속도도 측면 레퍼런스 말과 다르다)

정면 레퍼런스는 진짜 참고만 하는 용도로 봐야 할 것 같다.

 

 

 

레퍼런스를 키포즈별로 정리해보니,

각각의 포즈에서 다리의 포즈 뿐만아니라 골반의 회전 및 높이, 머리의 각도와 위치 등도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 포스트에서 해당 레퍼런스들을 참고해서 본격적으로 블락킹 애니메이션을 잡아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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