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을 하다보면 한 번씩 면이 뒤집히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는 면이 뒤집어져있을 경우
위와 같이 해당 면이 검은색으로 보이기 때문에 바로 찾아낼 수 있지만,
라이트를 켜고 작업할 경우 밝은 부분이 아닌 영역은
뒤집어진 면을 바로 확인하기 어려울 경우가 있다.
위와 같이 뒤집힌 면을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뒤집어진 면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메뉴와
해당 면을 뒤집어주는 메뉴 2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Step 1. 뒤집힌 면 확인하기 (Display Normal)
우선 확인할 오브젝트를 선택한 뒤, Ctrl+A를 눌러 Attribute Editor 창을 열어준다.
그다음 pcubeshape1탭 - Mesh Component Display로 들어가준다.
(나의 경우 cube를 불러와서 탭 이름이 cube로 되어 있고,
선택한 오브젝트의 원래 형태에 따라 다른 이름일 수 있다.
아무튼 p~shape1 탭을 찾으면 된다.)
Mesh Component Display 탭의 하단에 Display Normal에 체크 해준다.
그러면 이렇게 오브젝트의 각 면의 가운데에 초록색 선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선인장...?)
저게 튀어 나와 있다면 면이 뒤집어지지 않고 정상적임을 말한다.
저 선이 튀어나와 있는 방향이 각 면이 보고 있는 방향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반면 면이 뒤집어진 경우, 다른 면들과 달리 가운데 선이 안 보인다.
이는 해당 면이 뒤집어져 있으므로 선의 방향이 아래쪽을 보고 있어서 그렇다.
큐브의 안쪽에서 다시 확인해보니 역시나 혼자 아래를 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선이 잘 안보인다면 Normal Size 수치를 올려주면 된다.
1정도만 해도 잘 보이긴 하는데, 오브젝트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조절해보면 좋을 듯 하다.
Step 2 - 1. 뒤집힌 면 뒤집어주기 : Reverse
그럼 이제 뒤집혀져 있는 면을 다시 뒤집어줄 차례이다.
뒤집어진 Face만 선택해준 뒤,
Mesh Display - Reverse 메뉴를 실행한다.
Reverse 메뉴는 면의 방향과 상관없이 현재 상태에서 무조건 반대로 뒤집어 주는 메뉴이다.
즉, 뒤집힌 면을 원상태로 돌려줄수도 있지만,
원래 멀쩡했던 면을 뒤집어버리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면 이렇게 모든 면이 정상적으로 돌아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Step 2 - 2. 뒤집힌 면 뒤집어주기 : Conform
두번째로 소개할 뒤집어주는 메뉴는,
위의 Reverse 메뉴보다 조금 더 간단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뒤집어줄 오브젝트를 선택한 뒤 잡아주는데
위 Reverse 메뉴와 다르게 Face로 선택하지 않고 오브젝트를 통째로 선택해준다.
(사실 Face로 선택해줘도 되지만 큰 의미는 없다.)
Mesh Display - Conform 메뉴를 실행해준다.
그러면 한 번에 모든 면을 체크해서 뒤집어진 면이 있다면 원 상태로 돌려준다.
한 번에 알아서 뒤집어주기 때문에,
뒤집어 줄 면을 각각 선택해줘야하는 Reverse 메뉴에 비하면
훨씬 간단하고 편리하다.
주의할 점은 한 번에 모든 면을 체크해서 원상복구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Conform 메뉴는 더 많은 면이 보고 있는 방향을 따라
모두 같은 방향을 보게끔 해주는 메뉴이다.
즉 10개의 면 중 6개의 면이 반대 방향을 보고 있다면
Conform 메뉴 실행 시 모두 반대로 돌려버릴 수도 있다.
그러므로 항상 정상인 면의 수보다 뒤집어진 면의 수가 적은 것을 확인하고 실행해주는 것이 좋다.
사실 Step 1에서 언급한 선인장(?)을 켜서 확인하면 어떤 메뉴를 사용하건 걱정없긴 하다.
기타 다른 숨어 있는 활용가능한 메뉴가 궁금하다면 아래 메뉴들도 살펴보시길!
[선 두께 변경 및 연결 안 된 면 확인할 수 있는 메뉴]
https://daum-cuberry.tistory.com/66
[삼각, 다각형 폴리곤 찾아주는 메뉴]
https://daum-cuberry.tistory.com/23
그럼 오늘도 다들 즐거운 작업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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